광고 ㄷㅈ

이케아의 기상천외한 광고 전략 , 내 창문이 광고판으로?

여러분, 요즘 광고 시장이 얼마나 치열한지 아시나요? 기업들이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 위해 별별 아이디어를 다 짜내고 있답니다. 그중에서도 이케아 스웨덴 지사가 최근에 선보인 광고 전략은 정말 눈이 번쩍 뜨이더라고요.

자고 일어나면 내 창문이 광고판?

이케아가 뭘 했냐고요? 간단히 말해서 롤러 블라인드를 무료로 나눠줬어요. 근데 이게 그냥 블라인드가 아니라, 바깥쪽에 이케아 광고가 인쇄된 거예요. 집주인이 블라인드를 내리면 그 창문이 바로 이케아 광고판이 되는 거죠.

처음 들으면 좀 황당하죠? 저도 그랬어요. 근데 생각해보니 꽤 영리한 전략 같더라고요. 건물 외벽에 큼지막한 광고 현수막 거는 것과 뭐가 다르겠어요? 오히려 이게 더 세련되고 덜 부담스러워 보이지 않나요?

sleepfluencers 라고요?

재미있는 건 이케아가 이 캠페인에 참여한 고객들을 ‘수면 인플루언서(sleepfluencers)’라고 부른다는 거예요. 뭔가 있어 보이는 호칭이죠? 그리고 광고 내용도 베개, 이불, 매트리스 같은 수면 관련 제품들이래요. 블라인드를 내릴 때 집 안에서 실제로 사용 중일 제품들이니까 묘하게 어울리는 것 같기도 해요.

이케아 스웨덴 마케팅 담당자 말로는 이게 고객에게 보답하면서도 새롭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브랜드 노출을 늘리는 방법이라나요. 또, 이케아의 ‘민주적 디자인’ 철학을 보여주는 재치 있는 예시라고 하더라고요. 좋은 제품을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건데, 글쎄요… 저는 그냥 눈에 띄고 싶어서 만든 광고 같은데 말이죠.